13. 현재와 미래
나는 네루 수상이 보낸 다음과 같은 정중한 내용의 전보를 받았다. “나의 동료들과 나는 당신을 환영하며 인도에 안전하게 도착하게 된 것에 대해 환영의 인사를 드립니다. 우리는 당신과 당신 가족, 그리고 당신의 측근들이 인도에 거주하는 데 필요한 편의를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당신을 존경하는 인도의 국민들은 당신의 인격에 대한 그들의 전통적인 존경을 표시할 것입니다.” (168)
나는 중국이 누구나 닥치는 대로 물어뜯으려는 미친개와 같이 그 폭동에 관하여 생각할 수 있는 모든 사람을 비난하는 데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때에 따라 그들은 전혀 실체가 없는 제국주의자들, 인도에 살고있는 티벳사람들, 인도 정부, 그리고 지금은 우리 정부를 지칭하는 티벳의 지배도당 등 비난의 대상을 달리해 왔다. 그들은 다음과 같은 진실을 인정하려 하지 않았다. 즉 중국인들이 내세우는 해방에 반대하여 자발적으로 반항한 사람들은 그들이 해방시키고자 하는 대상인 인민들이며, 자진해서 협정을 맺으려고 한 계층은 오히려 티벳의 지배계층이었다는 사실이다. (169)
그곳은 내가 임시로 생활할 수 있도록 그들(인도측)이 준비해놓은 곳이었다. 그곳까지는 며칠이 걸리는 여행이었는데 그것은 기억할 만한 경험이었다. 왜냐하면 기차가 멈추는 곳마다 수많은 군중들이 나를 반기기 위하여 모여 있었기 때문이다. 나는 먼젓번 나의 방문에 대한 인도 국민의 환영을 기억하고 있지만 지금의 환영에는 새로운 자발적인 열정이 있었다. 그것은 나의 마음을 따뜻하게 해주었으며 “괴로움은 다음의 즐거움을 측정하기 위해 존재한다.”는 티벳 속담을 생각나게 하였다. 분명히 그들은 단지 나를 환영하기 위하여 온 것만은 아니었다. 그들은 티벳에 대한 동정심을 보여주기 위하여 왔던 것이다. (170)
그때까지 나는 중국 공산당들에 대하여 공식적으로 거친 말을 하지 않았었다. 왜냐하면 중국에는 너무 많은 훌륭한 것이 있고 중국이 정당하게 협상하지 않는다는 생각을 할 수 없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망명자들이 계속해서 티벳을 빠져나왔고 그들이 가져온 이야기에 나는 소름이 끼쳤다. 나는 중국이 완전한 야만적 행위로 티벳을 정복하려고 결심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나는 더욱 더 강력하게 말해야만 하였다. 나는 북경 정부가 그들의 대표자들이 무슨 짓을 하고 있는지 정확하게 모르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을 한 바 있다. 아직도 나는 모택동이 그것을 인정하였다고는 믿을 수 없다. 나는 만일 그들이 티벳에서 벌어지고 있는 사건을 국제조사위원회가 조사하는 데 동의한다면, 나와 우리 정부는 그 결정을 기꺼이 받아들일 수 있다고 제안하였다. 우리는 아직도 정당한 합의에 이르기를 바라고 있으며 언제라도 그럴 자세가 되어 있었다. 그러나 중국은 그 제의를 인정하지 않았다. (170)
내가 무수리에 있는 동안, 국제변호사위원회는 금세기 초의 티벳의 조약들을 검토하였는데, 이미 내가 말한 바와 같이 우리나라는 사실적으로나 법적으로나 중국으로부터 독립된 완벽한 주권국이라고 결론을 내렸다. (171)
유엔에 우리의 문제를 위탁하는 데는 다른 분명한 어려움이 있었다. 그것은 양쪽 모두 회원이 아니라는 것이었다. 우리는 항상 우리의 고립을 이상으로 생각했었기 때문이며, 중국은 대만의 장개석 정권에 의하여 대표되었기 때문이었다. (172)
국제변호사 위원회는 국가나 정부를 위해 활동하지 않기 때문에 나나 티벳을 위하여 활동하지는 않았다. 그것은 50개국 3만 명의 법률가들의 지원을 받는 판사, 변호사, 법학교수들의 독립된 협의체로 합법적 통치를 촉진하며 법의 지배에 체계적인 위반이 있다고 보이는 때면 언제나 세계의 법적 의견을 모으기 위하여 있는 단체이다. 반갑게도 위원회는 강력하고 계획적으로 티벳 사건을 조사하기 시작하였다. 왜냐하면 단순히 그렇게 해야할 의무감을 느꼈기 때문이었다.
그 조사에서 위원회는 중국과 티벳의 모든 성명서를 조사하였으며 티벳 망명자들을 면담하기 위하여 노련한 전문가를 파견하였다. 그렇게 함으로써 내가 들었던 것보다 더 잔인한 실상을 밝혀냈다. 나는 사람들이 그런 극단적으로 잔혹한 얘기를 읽기를 원한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나 또한 그에 관하여 쓰고싶지 않다. 그러나 우리 국민들의 행위의 정당함을 위하여 나는 위원회의 객관적인 조사가 밝힌 억압의 양상을 요약해 말하지 않을 수 없다.
수만 명의 우리 국민이 군사적인 행동에 의해서뿐만 아니라 개인적으로 또는 고의적으로 죽임을 당하였다. 그들은 공산주의에 반대한다는 의구심으로 또는 돈을 축적하였거나 단순히 그들의 지위 때문에, 또는 아무 이유도 없이 재판도 거치지 않고 죽임을 당하였다. 그러나 그들이 살해된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종교를 포기하지 않은 때문이었다.
중국 공산당은 티벳인들을 총살에 처했을 뿐만 아니라 때려죽이고, 사지를 찢어 죽이고, 산사람을 태워 죽이고, 물에 빠뜨려 죽이고, 배를 갈라 죽이고, 굶겨 죽이고, 목 졸라 죽이고, 목매달아 죽이고, 삶아 죽이고, 생매장해서 죽이고, 목을 잘라 죽였다. 이러한 만행은 많은 사람들 앞에서 자행되었다. 희생자의 마을 사람들과 친구들, 이웃들은 그것을 지켜보도록 강요받았다. 이러한 모든 사실은 현장을 목격한 증인들이 위원회에 진술하였던 것이다. 남자와 여자들이 그들 자신의 가족들이 강제로 지켜보는 동안에 천천히 죽임을 당했으며 심지어는 어린아이들이 그들의 부모를 강제로 쏘아야 해다.
라마승들은 특히 박해를 당하였다. 중국인들은 그들이 비생산적이며 다른 사람들의 돈으로 살아가고 있다고 말하였다. 중국인들은 그들을 고문하기 전에 그들의 몸에 쟁기를 메운 말을 타듯 그들의 등에 올라 채찍질을 하고 발길질을 했다. 이밖에도 너무 잔인해서 차마 입에 올릴 수도 없는 방법으로 그들에게 모욕을 주려고 하였으며, 특히 연장자나 존경받고 있는 사람에게 그러하였다. 라마승들을 서서히 죽이면서 중국 사람들은 고통과 죽음으로부터 그들 스스로를 구하는 기적을 보여달라며 종교를 비웃었다.
이런 공공연한 살인행위 외에도 수많은 티벳 사람들이 체포되어 투옥된 다음 행방을 알 수 없게 되었으며, 수많은 사람들이 가혹한 강제노동으로 죽었고, 또 수많은 사람들은 절망과 고통으로 인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남자들이 쫓기다가 산으로 달아나 게릴라가 되었을 경우 마을에 남겨진 여자들과 어린아이들은 기관총으로 사살 당하였다.
아직 어머니의 품안에 있는 젖먹이에서부터 15세에 이르는 수천 명의 어린이들이 끌려간 뒤 다시는 되돌아오지 않았으며 이에 항의하는 부모들은 투옥되거나 총살을 당하였다. 중국 사람들은 자녀가 없으면 부모들이 더 일을 잘한다고 하거나, 잘 교육시키기 위하여 중국으로 보내는 것이라고 하였다.
많은 티벳 남자들과 여자들은 불임조치를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들은 국제위원회의 조사자들에게 자발적으로 고통스런 수술에 대해 설명하였다. 조사위원회는 그들의 증거를 결정적인 것으로 받아들이지는 않았다. 왜냐하면 그 수술은 인도 의료계에 알려진 방법과 달랐기 때문이다. 그러나 반면에 다른 방법으로는 그 수술을 설명할 수 없었다. 위원회의 보고가 완성된 이후에 새로운 증거가 나타났고, 그 새로운 증거로 나는 중국이 몇몇 마을에서 모든 남자와 여자에게 불임을 시켰다는 확신을 가지게 되었다.
국민들에 대한 이러한 범죄 이외에도, 중국측은 수백에 이르는 사원을 파괴하였다. 사원을 깡그리 허물어버리기도 했고, 라마승을 죽였으며, 수도승들을 강제노동으로 내몰아 죽음의 고통에 시달리는 수도승들에게 독신의 계율을 파하도록 명령하였다. 빈 수도원과 사원 건물은 군대 병영이나 마구간으로 사용하였다.
수집한 각종 증거에 기초하여 국제위원회는 “중국이 어떤 개인도 국가도 더 이상 비난받지 않을 수 없을 정도의 중대한 범죄를 저질렀다.”고 결론 내렸다. 그 중대한 범죄는 바로 한 국가의 민족적, 인종적, 종교적 집단 전체 혹은 일부를 파괴하려는 계획적인 민족 단종이었다. 위원회는 중공이 티벳의 불교도들을 말살할 의도였다고 확신하였다. (172~174)
돌이켜보건대, 나는 중국이 이러한 범죄를 저지르게 된 까닭은 알 만하다고 생각한다. 처음에 중국이 티벳을 탐낸 데는 세 가지 이유가 있었다.
첫째, 티벳의 영토는 넓지만 인구는 7~8백만에 불과했다. 그러나 중국은 인구가 6억이 넘는데다가 해마다 수백만씩 증가하고 있었다. 그들은 빈번히 굶주림에 허덕였으며 여분의 생활공간으로서 티벳을 원하였다......반면에 티벳 농부들은 정복민의 농부들보다도 더 나쁜 상태로 떨어졌다. 티벳 역사상 굶주림이란 있어본 적이 없으나 지금은 굶주림에 시달리고 있다.
둘째, 티벳은 확실히 지하자원이 풍부하다. 왜냐하면 우리는 세속적인 부에 대해 많은 욕심을 가지지 않았기 때문에 한번도 그것들을 개발해본 적이 없다......그 개발은 티벳의 이익을 위한 것이 아니라 단지 중국의 풍요를 위한 것이라고 감히 말할 수 있다.
셋째, ......티벳은 아시아의 어떤 나라보다도 전략적으로 중요한 위치에 있다......중국은 이곳으로부터 인도, 버마, 파키스탄, 그리고 동남아 여러 나라에 대한 공격을 쉽게 감행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럼으로써 그들은 우리에게 그랬듯이 그들 국가를 정복하고 종교를 파괴하여 그들의 무신론을 더욱 전파시킬 수 있을 것이다......
......중국이 10년 전 처음 티벳을 침략하였을 때, 크든 작든 그들의 마음에는 명백하게 이러한 모든 목적들이 있었다는 것을 나는 이제 믿는다. 그때 그들은 합법이라는 구실과 무력에 의한 위협만으로 티벳을 정복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이 세 가지 목적들, 특히 마지막 목적은 그들이 물자와 생명, 그리고 양심의 가책 등 많은 값을 치르지 않고는 티벳을 정복할 수 없다는 것을 안 후에도 정복을 계속하게 하는 동기가 되었다.
우리 국민의 모든 삶이 파괴되는 마당에 나는 망명 중에 내가 할 수 있는 마지막 행동을 취하는 데 전념할 뿐이다. 즉 그것은 유엔을 통하여, 그리고 이제 이 책을 통하여 그동안 티벳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으며,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세계에 알리는 것이며, 자유를 찾아 나와 함께 탈출한 사람들을 보호하는 것이요, 또 미래를 위한 계획을 세우는 일이다. (175)
우리는 티벳 안의 우리 어린이들이 강제로 부모 곁을 떠나 티벳 불교도로서가 아닌 중국 공산주의자로 키워지고 있음을 안다. 나는 이미 티벳 어린이들이 어떻게 중국의 주의를 받아들이기를 거부하였는지 말하였다. 그러나 만일 중국의 공산주의가 오랫동안 지속된다면 유아 때부터 티벳 전통과 격리된 어린이들이 공산주의자로 자라지 않는다고 장담할 수 없는 일인 것이다.
이런 점에서 인도에 와 있는 티벳 어린이들은 다음 세대를 이어나갈 소중한 존재들이다. 그들은 우리가 되찾아야 할 평화로운 종교적 삶의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지금까지 우리는 약 천명의 어린이를 위하여 산기슭의 작은 언덕에 기숙사 시설을 갖춘 학교를 설립하였으며, 어린이를 위하여 충분한 학교를 준비하고 있는 중이다. 모든 망명자 부모들은 그들의 자녀들이 진짜 티벳인으로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이러한 학교에 그들 자녀들을 보내기를 열망한다. 그들은 티벳어와 종교 지식과 티벳 역사를 필수과목으로 배우며 힌두어, 수학, 지질학, 세계사, 과학 등도 배우고 있다. (176)
나에게나 망명자들에게나 우리의 종교를 신봉하는 일은 낯선 곳에서 물질적으로 살아가기 위한 노력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다. 옛날처럼 화려하지는 않지만 우리는 티벳에서와 마찬가지로 여러 의식들을 행하고 있다. 아마 예전에 우리는 너무 화려하게 의식을 치렀는지 모르며 따라서 그것을 검소하게 하는 일은 과히 나쁘지 않을 것이다. 나는 현대 사회를 더욱 잘 이해하기 위하여 영어를 배우고 있으며, 가능한 한 폭넓은 독서를 하는 외에 나의 종교 공부를 계속하고 있다.
나는 지난 번에 인도를 방문했을 때 정치적인 일로 짧게 끝낸 성지 순례를 다시 하였으며, 기독교와 힌두교, 자이나교의 성지를 순례하며 다른 종교인들과도 이야기를 나누었다. 이를 통하여 나는 우리 모두가 얼마나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지를 발견할 수 있어 행복하였다. 부다가야와 베나레스를 순례하는 동안에 나는 162명의 티벳 스님들에게 완전한 승단원이 되는 비구계를 주었다. 그것은 내가 처음으로 행한 수계 의식이었다. 티벳에서 부처님의 가르침이 박해당하고 있는 시기에 부처님께서 설법하셨던 장소에서 수계식을 한 것은 참으로 영광스러운 일이었다. (177)
아직 티벳은 이 지상 위에 살아 있다. 티벳인들은 인간이다. 그들은 그 나름의 문화를 가지고 있다. 분명한 것은 그들이 고난에 민감하다는 것이다. 나는 감히 2차 세계대전 이후에 티벳인들만큼 고통을 받은 사람들은 없었다고 말하겠다. 그들의 고난은 끝나지 않았으며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이러한 고난은 중국인들이 티벳을 떠나든가 티벳인들이 하나의 민족으로서 또는 하나의 종교적 공동사회로서 존재할 수 없을 때까지 계속될 것이다. (178)
1959년 유엔총회의 제 14차 회기 직전의 운영위원회에서 그것(티벳문제)이 논의되었다. 총회가 티벳 문제를 검토할 것인지에 대한 투표가 있었다. 찬성 11표, 반대 5표, 기권 4표였다. 그러나 소련 대표단이 그 회의 과정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하고 체코슬로바키아는 재투표를 요구하였다. 이번에는 찬성 12표에 반대는 없었고 기권 6표였다. 결국 티벳 문제는 총회에 상정되었으며 마침내 다음과 같은 결의안이 채택되었다.
<유엔총회 결의문>
총회는 1948년 12월 10일 유엔에 의해 채택된 국제인권선언과 유엔헌장에 명기된 기본적인 인권과 자유에 관한 원칙들을 상기하여, 다른 모든 사람들의 경우와 같이 티벳 국민에게 주어진 기본적인 인권과 자유는 차별없이 시민의 권리와 종교의 자유를 포함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또한 티벳 국민의 독특한 문화와 종교적인 유산과 그들이 전통적으로 누렸던 자치권에 유념하면서,
달라이 라마 성하의 공식적인 성명서를 포함하여 티벳 국민의 기본권과 자유가 강압적으로 부정되고 있다는 보고들에 깊은 관심을 가지는 바,
긴장을 완화시키고 국제적인 유대를 증진시키기 위한 정직하고 적극적인 노력이 책임있는 지도자들에 의하여 수행되고 있는 이때, 이러한 사건들이 국제적이 긴장과 민족간의 관계에 갈등을 증가시킬 영향을 한탄하면서,
1. 유엔헌장과 국제인권선언 원칙의 존중이 법의 통치에 기초를 둔 평화적인 세계 질서의 발전을 위하여 필수적이라는 믿음을 확인하며,
2. 티벳 국민의 기본적인 인권과 그들의 독특한 문화의 종교적인 생활을 존중할 것을 요구한다.
1959년 10월 21일, 제 834회 준비회의
이 결의안에 대한 투표 결과는 찬성 45, 반대 9, 기권 26이었다. (178~179)
우리는 티벳이 중국 공산당의 지배를 승인하였다는 확신이 해외에서 자라나는 것을 결코 용납할 수 없다. 왜냐하면 나는 결코 그렇게 될 수는 없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테벳은 결코 이전과 같은 티벳이 될 수는 없으며, 우리고 그렇게 되기를 바라지 않는다. 티벳은 세계로부터 고립될 수 없으며, 옛날의 반봉건 체제로 되돌아갈 수도 없다. 나는 중국이 나를 방해하기 전에 내가 시작했던 개혁에 대하여 이미 말한 바 있다. 비록 망명 중에 있는 몸이지만 나는 부처님의 가르침과 국제인권선언을 원칙으로 하여 헌법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 티벳을 위한 자유민주적인 새 헌법을 기초함으로써 그 개혁들의 논리적 결론을 꾀하고 있다. 이 작업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그것이 이루어졌을 때, 나는 그것을 국제위원회의 전문가들에게 제출할 것이며, 또 망명 중에 있는 나의 국민들에게, 그리고 내가 할 수 있는 한 힘껏 티벳에 있는 많은 국민들에게 그것을 알릴 것이다. 그 다음 국민들이 의회 대표자를 뽑고 우리 모두가 오랫동안 갈망해 온 자유국가를 위한 임시헌법을 그들 스스로 만들기를 나는 원한다. (180)
과거를 회고하면서 나는 끝까지 비폭력 정책을 따랐던 것을 전혀 후회하지 않는다. 우리 종교의 기본정신에 입각해서 볼 때, 그것은 가능한 유일한 정책이었다. 나는 만일 우리 국민들이 나와 함께 그것을 따를 수 있었다면, 티벳의 상태는 적어도 지금보다는 다소 더 나아질 수 있었을 것이라고 믿었다. 지금 우리의 상황은 어떤 죄를 범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경찰에 의하여 체포된 사람과 비교될 수 있을 것이다. 그의 본능은 투쟁을 원하나 탈출할 수는 없다. 그는 압도적인 힘에 부딪쳐있다. 결국 정의의 궁극적인 힘을 신뢰하고 조용하게 대처하는 것이 그를 위해서도 좋다. 그러나 티벳에서는 그렇게 될 수 없었다. 우리 국민들은 중국인이나 그들의 주장을 단순하게 받아들일 수 없었으며 투쟁을 위한 자신들의 본능을 억누를 수 없었다.
중국이 우리나라에서 범한 잔학한 범죄에도 불구하고, 나는 마음속으로 중국 사람들을 증오하는 마음은 조금도 없다. 나는 개인이 저지른 범죄를 가지고 그 민족 전체를 비난하는 것은 현시대의 불행과 위험의 하나라고 믿는다. 나는 많은 존경할 만한 중국인들을 알고 있다. 나는 중국인만큼 호감이 가고 예의바른 사람들도 없으리라 생각하는 반면 또한 중국인만큼 악랄하고 사악한 사람들도 없으리라 생각한다. 티벳에서의 잔혹한 행위들은 가장 천한 중국인들과 군인들, 그리고 생사를 마음대로 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는 인식에 젖은 공산당들에 의해서 범해졌다.
대부분의 중국인들은 만일 그들의 이러한 행위들을 안다면 매우 부끄러워할 것이다. 그러나 물론 그들의 행위는 그들에게 알려지지 않았다. 우리는 우리에 대하여 범죄를 행한 사람들에 대한 복수의 기회를 찾지 않으며 그들의 범죄를 또 다른 범죄로 갚아서도 안 된다. 인과응보의 법칙에 따라 내생에서 비천하고 비참하게 살아가게 될 그들에 대한 우리의 임무는, 가련하고 초라한 모든 생명에 대해서와 마찬가지로 그들을 윤회의 낮은 세계에 떨어지도록 버려두기보다는 열반을 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중국 공산주의는 12년을 지속해 왔다. 그러나 우리의 신앙은 2천 5밴 년을 지속해 왔으며, 우리는 다른 부처님이 오시기까지 불교는 계속될 것이라는 부처님의 약속을 가지고 있다.
폭력이 모든 것을 지배하는 시대에서 사람들은 오직 희망으로만 살아갈 수 있다. 만일 모든 사람들이 평화로운 가정에서 가족들과 함께 행복을 누린다면 그들은 그것을 지속할 수 있고 그들의 자녀들이 행복하게 성장하는 것을 볼 수 있기를 바랄 것이다. 그리고 만일 그들이 우리처럼 그들의 가정을 잃어버렸다고 하면 그들에게 필요로 하는 소원과 믿음은 한결같이 더 클 것이다. 결국 모든 사람들의 소원은 오로지 마음의 평화를 구하는 것으로 귀착된다. 나의 희망은 인류의 가슴 속에 있는 정의와 진실에 대한 사랑과 티벳인의 용기에 있다. 요컨대 나의 믿음은 부처님의 자비에 있는 것이다. (182~183)
나는 네루 수상이 보낸 다음과 같은 정중한 내용의 전보를 받았다. “나의 동료들과 나는 당신을 환영하며 인도에 안전하게 도착하게 된 것에 대해 환영의 인사를 드립니다. 우리는 당신과 당신 가족, 그리고 당신의 측근들이 인도에 거주하는 데 필요한 편의를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당신을 존경하는 인도의 국민들은 당신의 인격에 대한 그들의 전통적인 존경을 표시할 것입니다.” (168)
나는 중국이 누구나 닥치는 대로 물어뜯으려는 미친개와 같이 그 폭동에 관하여 생각할 수 있는 모든 사람을 비난하는 데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때에 따라 그들은 전혀 실체가 없는 제국주의자들, 인도에 살고있는 티벳사람들, 인도 정부, 그리고 지금은 우리 정부를 지칭하는 티벳의 지배도당 등 비난의 대상을 달리해 왔다. 그들은 다음과 같은 진실을 인정하려 하지 않았다. 즉 중국인들이 내세우는 해방에 반대하여 자발적으로 반항한 사람들은 그들이 해방시키고자 하는 대상인 인민들이며, 자진해서 협정을 맺으려고 한 계층은 오히려 티벳의 지배계층이었다는 사실이다. (169)
그곳은 내가 임시로 생활할 수 있도록 그들(인도측)이 준비해놓은 곳이었다. 그곳까지는 며칠이 걸리는 여행이었는데 그것은 기억할 만한 경험이었다. 왜냐하면 기차가 멈추는 곳마다 수많은 군중들이 나를 반기기 위하여 모여 있었기 때문이다. 나는 먼젓번 나의 방문에 대한 인도 국민의 환영을 기억하고 있지만 지금의 환영에는 새로운 자발적인 열정이 있었다. 그것은 나의 마음을 따뜻하게 해주었으며 “괴로움은 다음의 즐거움을 측정하기 위해 존재한다.”는 티벳 속담을 생각나게 하였다. 분명히 그들은 단지 나를 환영하기 위하여 온 것만은 아니었다. 그들은 티벳에 대한 동정심을 보여주기 위하여 왔던 것이다. (170)
그때까지 나는 중국 공산당들에 대하여 공식적으로 거친 말을 하지 않았었다. 왜냐하면 중국에는 너무 많은 훌륭한 것이 있고 중국이 정당하게 협상하지 않는다는 생각을 할 수 없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망명자들이 계속해서 티벳을 빠져나왔고 그들이 가져온 이야기에 나는 소름이 끼쳤다. 나는 중국이 완전한 야만적 행위로 티벳을 정복하려고 결심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나는 더욱 더 강력하게 말해야만 하였다. 나는 북경 정부가 그들의 대표자들이 무슨 짓을 하고 있는지 정확하게 모르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을 한 바 있다. 아직도 나는 모택동이 그것을 인정하였다고는 믿을 수 없다. 나는 만일 그들이 티벳에서 벌어지고 있는 사건을 국제조사위원회가 조사하는 데 동의한다면, 나와 우리 정부는 그 결정을 기꺼이 받아들일 수 있다고 제안하였다. 우리는 아직도 정당한 합의에 이르기를 바라고 있으며 언제라도 그럴 자세가 되어 있었다. 그러나 중국은 그 제의를 인정하지 않았다. (170)
내가 무수리에 있는 동안, 국제변호사위원회는 금세기 초의 티벳의 조약들을 검토하였는데, 이미 내가 말한 바와 같이 우리나라는 사실적으로나 법적으로나 중국으로부터 독립된 완벽한 주권국이라고 결론을 내렸다. (171)
유엔에 우리의 문제를 위탁하는 데는 다른 분명한 어려움이 있었다. 그것은 양쪽 모두 회원이 아니라는 것이었다. 우리는 항상 우리의 고립을 이상으로 생각했었기 때문이며, 중국은 대만의 장개석 정권에 의하여 대표되었기 때문이었다. (172)
국제변호사 위원회는 국가나 정부를 위해 활동하지 않기 때문에 나나 티벳을 위하여 활동하지는 않았다. 그것은 50개국 3만 명의 법률가들의 지원을 받는 판사, 변호사, 법학교수들의 독립된 협의체로 합법적 통치를 촉진하며 법의 지배에 체계적인 위반이 있다고 보이는 때면 언제나 세계의 법적 의견을 모으기 위하여 있는 단체이다. 반갑게도 위원회는 강력하고 계획적으로 티벳 사건을 조사하기 시작하였다. 왜냐하면 단순히 그렇게 해야할 의무감을 느꼈기 때문이었다.
그 조사에서 위원회는 중국과 티벳의 모든 성명서를 조사하였으며 티벳 망명자들을 면담하기 위하여 노련한 전문가를 파견하였다. 그렇게 함으로써 내가 들었던 것보다 더 잔인한 실상을 밝혀냈다. 나는 사람들이 그런 극단적으로 잔혹한 얘기를 읽기를 원한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나 또한 그에 관하여 쓰고싶지 않다. 그러나 우리 국민들의 행위의 정당함을 위하여 나는 위원회의 객관적인 조사가 밝힌 억압의 양상을 요약해 말하지 않을 수 없다.
수만 명의 우리 국민이 군사적인 행동에 의해서뿐만 아니라 개인적으로 또는 고의적으로 죽임을 당하였다. 그들은 공산주의에 반대한다는 의구심으로 또는 돈을 축적하였거나 단순히 그들의 지위 때문에, 또는 아무 이유도 없이 재판도 거치지 않고 죽임을 당하였다. 그러나 그들이 살해된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종교를 포기하지 않은 때문이었다.
중국 공산당은 티벳인들을 총살에 처했을 뿐만 아니라 때려죽이고, 사지를 찢어 죽이고, 산사람을 태워 죽이고, 물에 빠뜨려 죽이고, 배를 갈라 죽이고, 굶겨 죽이고, 목 졸라 죽이고, 목매달아 죽이고, 삶아 죽이고, 생매장해서 죽이고, 목을 잘라 죽였다. 이러한 만행은 많은 사람들 앞에서 자행되었다. 희생자의 마을 사람들과 친구들, 이웃들은 그것을 지켜보도록 강요받았다. 이러한 모든 사실은 현장을 목격한 증인들이 위원회에 진술하였던 것이다. 남자와 여자들이 그들 자신의 가족들이 강제로 지켜보는 동안에 천천히 죽임을 당했으며 심지어는 어린아이들이 그들의 부모를 강제로 쏘아야 해다.
라마승들은 특히 박해를 당하였다. 중국인들은 그들이 비생산적이며 다른 사람들의 돈으로 살아가고 있다고 말하였다. 중국인들은 그들을 고문하기 전에 그들의 몸에 쟁기를 메운 말을 타듯 그들의 등에 올라 채찍질을 하고 발길질을 했다. 이밖에도 너무 잔인해서 차마 입에 올릴 수도 없는 방법으로 그들에게 모욕을 주려고 하였으며, 특히 연장자나 존경받고 있는 사람에게 그러하였다. 라마승들을 서서히 죽이면서 중국 사람들은 고통과 죽음으로부터 그들 스스로를 구하는 기적을 보여달라며 종교를 비웃었다.
이런 공공연한 살인행위 외에도 수많은 티벳 사람들이 체포되어 투옥된 다음 행방을 알 수 없게 되었으며, 수많은 사람들이 가혹한 강제노동으로 죽었고, 또 수많은 사람들은 절망과 고통으로 인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남자들이 쫓기다가 산으로 달아나 게릴라가 되었을 경우 마을에 남겨진 여자들과 어린아이들은 기관총으로 사살 당하였다.
아직 어머니의 품안에 있는 젖먹이에서부터 15세에 이르는 수천 명의 어린이들이 끌려간 뒤 다시는 되돌아오지 않았으며 이에 항의하는 부모들은 투옥되거나 총살을 당하였다. 중국 사람들은 자녀가 없으면 부모들이 더 일을 잘한다고 하거나, 잘 교육시키기 위하여 중국으로 보내는 것이라고 하였다.
많은 티벳 남자들과 여자들은 불임조치를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들은 국제위원회의 조사자들에게 자발적으로 고통스런 수술에 대해 설명하였다. 조사위원회는 그들의 증거를 결정적인 것으로 받아들이지는 않았다. 왜냐하면 그 수술은 인도 의료계에 알려진 방법과 달랐기 때문이다. 그러나 반면에 다른 방법으로는 그 수술을 설명할 수 없었다. 위원회의 보고가 완성된 이후에 새로운 증거가 나타났고, 그 새로운 증거로 나는 중국이 몇몇 마을에서 모든 남자와 여자에게 불임을 시켰다는 확신을 가지게 되었다.
국민들에 대한 이러한 범죄 이외에도, 중국측은 수백에 이르는 사원을 파괴하였다. 사원을 깡그리 허물어버리기도 했고, 라마승을 죽였으며, 수도승들을 강제노동으로 내몰아 죽음의 고통에 시달리는 수도승들에게 독신의 계율을 파하도록 명령하였다. 빈 수도원과 사원 건물은 군대 병영이나 마구간으로 사용하였다.
수집한 각종 증거에 기초하여 국제위원회는 “중국이 어떤 개인도 국가도 더 이상 비난받지 않을 수 없을 정도의 중대한 범죄를 저질렀다.”고 결론 내렸다. 그 중대한 범죄는 바로 한 국가의 민족적, 인종적, 종교적 집단 전체 혹은 일부를 파괴하려는 계획적인 민족 단종이었다. 위원회는 중공이 티벳의 불교도들을 말살할 의도였다고 확신하였다. (172~174)
돌이켜보건대, 나는 중국이 이러한 범죄를 저지르게 된 까닭은 알 만하다고 생각한다. 처음에 중국이 티벳을 탐낸 데는 세 가지 이유가 있었다.
첫째, 티벳의 영토는 넓지만 인구는 7~8백만에 불과했다. 그러나 중국은 인구가 6억이 넘는데다가 해마다 수백만씩 증가하고 있었다. 그들은 빈번히 굶주림에 허덕였으며 여분의 생활공간으로서 티벳을 원하였다......반면에 티벳 농부들은 정복민의 농부들보다도 더 나쁜 상태로 떨어졌다. 티벳 역사상 굶주림이란 있어본 적이 없으나 지금은 굶주림에 시달리고 있다.
둘째, 티벳은 확실히 지하자원이 풍부하다. 왜냐하면 우리는 세속적인 부에 대해 많은 욕심을 가지지 않았기 때문에 한번도 그것들을 개발해본 적이 없다......그 개발은 티벳의 이익을 위한 것이 아니라 단지 중국의 풍요를 위한 것이라고 감히 말할 수 있다.
셋째, ......티벳은 아시아의 어떤 나라보다도 전략적으로 중요한 위치에 있다......중국은 이곳으로부터 인도, 버마, 파키스탄, 그리고 동남아 여러 나라에 대한 공격을 쉽게 감행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럼으로써 그들은 우리에게 그랬듯이 그들 국가를 정복하고 종교를 파괴하여 그들의 무신론을 더욱 전파시킬 수 있을 것이다......
......중국이 10년 전 처음 티벳을 침략하였을 때, 크든 작든 그들의 마음에는 명백하게 이러한 모든 목적들이 있었다는 것을 나는 이제 믿는다. 그때 그들은 합법이라는 구실과 무력에 의한 위협만으로 티벳을 정복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이 세 가지 목적들, 특히 마지막 목적은 그들이 물자와 생명, 그리고 양심의 가책 등 많은 값을 치르지 않고는 티벳을 정복할 수 없다는 것을 안 후에도 정복을 계속하게 하는 동기가 되었다.
우리 국민의 모든 삶이 파괴되는 마당에 나는 망명 중에 내가 할 수 있는 마지막 행동을 취하는 데 전념할 뿐이다. 즉 그것은 유엔을 통하여, 그리고 이제 이 책을 통하여 그동안 티벳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으며,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세계에 알리는 것이며, 자유를 찾아 나와 함께 탈출한 사람들을 보호하는 것이요, 또 미래를 위한 계획을 세우는 일이다. (175)
우리는 티벳 안의 우리 어린이들이 강제로 부모 곁을 떠나 티벳 불교도로서가 아닌 중국 공산주의자로 키워지고 있음을 안다. 나는 이미 티벳 어린이들이 어떻게 중국의 주의를 받아들이기를 거부하였는지 말하였다. 그러나 만일 중국의 공산주의가 오랫동안 지속된다면 유아 때부터 티벳 전통과 격리된 어린이들이 공산주의자로 자라지 않는다고 장담할 수 없는 일인 것이다.
이런 점에서 인도에 와 있는 티벳 어린이들은 다음 세대를 이어나갈 소중한 존재들이다. 그들은 우리가 되찾아야 할 평화로운 종교적 삶의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지금까지 우리는 약 천명의 어린이를 위하여 산기슭의 작은 언덕에 기숙사 시설을 갖춘 학교를 설립하였으며, 어린이를 위하여 충분한 학교를 준비하고 있는 중이다. 모든 망명자 부모들은 그들의 자녀들이 진짜 티벳인으로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이러한 학교에 그들 자녀들을 보내기를 열망한다. 그들은 티벳어와 종교 지식과 티벳 역사를 필수과목으로 배우며 힌두어, 수학, 지질학, 세계사, 과학 등도 배우고 있다. (176)
나에게나 망명자들에게나 우리의 종교를 신봉하는 일은 낯선 곳에서 물질적으로 살아가기 위한 노력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다. 옛날처럼 화려하지는 않지만 우리는 티벳에서와 마찬가지로 여러 의식들을 행하고 있다. 아마 예전에 우리는 너무 화려하게 의식을 치렀는지 모르며 따라서 그것을 검소하게 하는 일은 과히 나쁘지 않을 것이다. 나는 현대 사회를 더욱 잘 이해하기 위하여 영어를 배우고 있으며, 가능한 한 폭넓은 독서를 하는 외에 나의 종교 공부를 계속하고 있다.
나는 지난 번에 인도를 방문했을 때 정치적인 일로 짧게 끝낸 성지 순례를 다시 하였으며, 기독교와 힌두교, 자이나교의 성지를 순례하며 다른 종교인들과도 이야기를 나누었다. 이를 통하여 나는 우리 모두가 얼마나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지를 발견할 수 있어 행복하였다. 부다가야와 베나레스를 순례하는 동안에 나는 162명의 티벳 스님들에게 완전한 승단원이 되는 비구계를 주었다. 그것은 내가 처음으로 행한 수계 의식이었다. 티벳에서 부처님의 가르침이 박해당하고 있는 시기에 부처님께서 설법하셨던 장소에서 수계식을 한 것은 참으로 영광스러운 일이었다. (177)
아직 티벳은 이 지상 위에 살아 있다. 티벳인들은 인간이다. 그들은 그 나름의 문화를 가지고 있다. 분명한 것은 그들이 고난에 민감하다는 것이다. 나는 감히 2차 세계대전 이후에 티벳인들만큼 고통을 받은 사람들은 없었다고 말하겠다. 그들의 고난은 끝나지 않았으며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이러한 고난은 중국인들이 티벳을 떠나든가 티벳인들이 하나의 민족으로서 또는 하나의 종교적 공동사회로서 존재할 수 없을 때까지 계속될 것이다. (178)
1959년 유엔총회의 제 14차 회기 직전의 운영위원회에서 그것(티벳문제)이 논의되었다. 총회가 티벳 문제를 검토할 것인지에 대한 투표가 있었다. 찬성 11표, 반대 5표, 기권 4표였다. 그러나 소련 대표단이 그 회의 과정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하고 체코슬로바키아는 재투표를 요구하였다. 이번에는 찬성 12표에 반대는 없었고 기권 6표였다. 결국 티벳 문제는 총회에 상정되었으며 마침내 다음과 같은 결의안이 채택되었다.
<유엔총회 결의문>
총회는 1948년 12월 10일 유엔에 의해 채택된 국제인권선언과 유엔헌장에 명기된 기본적인 인권과 자유에 관한 원칙들을 상기하여, 다른 모든 사람들의 경우와 같이 티벳 국민에게 주어진 기본적인 인권과 자유는 차별없이 시민의 권리와 종교의 자유를 포함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또한 티벳 국민의 독특한 문화와 종교적인 유산과 그들이 전통적으로 누렸던 자치권에 유념하면서,
달라이 라마 성하의 공식적인 성명서를 포함하여 티벳 국민의 기본권과 자유가 강압적으로 부정되고 있다는 보고들에 깊은 관심을 가지는 바,
긴장을 완화시키고 국제적인 유대를 증진시키기 위한 정직하고 적극적인 노력이 책임있는 지도자들에 의하여 수행되고 있는 이때, 이러한 사건들이 국제적이 긴장과 민족간의 관계에 갈등을 증가시킬 영향을 한탄하면서,
1. 유엔헌장과 국제인권선언 원칙의 존중이 법의 통치에 기초를 둔 평화적인 세계 질서의 발전을 위하여 필수적이라는 믿음을 확인하며,
2. 티벳 국민의 기본적인 인권과 그들의 독특한 문화의 종교적인 생활을 존중할 것을 요구한다.
1959년 10월 21일, 제 834회 준비회의
이 결의안에 대한 투표 결과는 찬성 45, 반대 9, 기권 26이었다. (178~179)
우리는 티벳이 중국 공산당의 지배를 승인하였다는 확신이 해외에서 자라나는 것을 결코 용납할 수 없다. 왜냐하면 나는 결코 그렇게 될 수는 없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테벳은 결코 이전과 같은 티벳이 될 수는 없으며, 우리고 그렇게 되기를 바라지 않는다. 티벳은 세계로부터 고립될 수 없으며, 옛날의 반봉건 체제로 되돌아갈 수도 없다. 나는 중국이 나를 방해하기 전에 내가 시작했던 개혁에 대하여 이미 말한 바 있다. 비록 망명 중에 있는 몸이지만 나는 부처님의 가르침과 국제인권선언을 원칙으로 하여 헌법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 티벳을 위한 자유민주적인 새 헌법을 기초함으로써 그 개혁들의 논리적 결론을 꾀하고 있다. 이 작업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그것이 이루어졌을 때, 나는 그것을 국제위원회의 전문가들에게 제출할 것이며, 또 망명 중에 있는 나의 국민들에게, 그리고 내가 할 수 있는 한 힘껏 티벳에 있는 많은 국민들에게 그것을 알릴 것이다. 그 다음 국민들이 의회 대표자를 뽑고 우리 모두가 오랫동안 갈망해 온 자유국가를 위한 임시헌법을 그들 스스로 만들기를 나는 원한다. (180)
과거를 회고하면서 나는 끝까지 비폭력 정책을 따랐던 것을 전혀 후회하지 않는다. 우리 종교의 기본정신에 입각해서 볼 때, 그것은 가능한 유일한 정책이었다. 나는 만일 우리 국민들이 나와 함께 그것을 따를 수 있었다면, 티벳의 상태는 적어도 지금보다는 다소 더 나아질 수 있었을 것이라고 믿었다. 지금 우리의 상황은 어떤 죄를 범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경찰에 의하여 체포된 사람과 비교될 수 있을 것이다. 그의 본능은 투쟁을 원하나 탈출할 수는 없다. 그는 압도적인 힘에 부딪쳐있다. 결국 정의의 궁극적인 힘을 신뢰하고 조용하게 대처하는 것이 그를 위해서도 좋다. 그러나 티벳에서는 그렇게 될 수 없었다. 우리 국민들은 중국인이나 그들의 주장을 단순하게 받아들일 수 없었으며 투쟁을 위한 자신들의 본능을 억누를 수 없었다.
중국이 우리나라에서 범한 잔학한 범죄에도 불구하고, 나는 마음속으로 중국 사람들을 증오하는 마음은 조금도 없다. 나는 개인이 저지른 범죄를 가지고 그 민족 전체를 비난하는 것은 현시대의 불행과 위험의 하나라고 믿는다. 나는 많은 존경할 만한 중국인들을 알고 있다. 나는 중국인만큼 호감이 가고 예의바른 사람들도 없으리라 생각하는 반면 또한 중국인만큼 악랄하고 사악한 사람들도 없으리라 생각한다. 티벳에서의 잔혹한 행위들은 가장 천한 중국인들과 군인들, 그리고 생사를 마음대로 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는 인식에 젖은 공산당들에 의해서 범해졌다.
대부분의 중국인들은 만일 그들의 이러한 행위들을 안다면 매우 부끄러워할 것이다. 그러나 물론 그들의 행위는 그들에게 알려지지 않았다. 우리는 우리에 대하여 범죄를 행한 사람들에 대한 복수의 기회를 찾지 않으며 그들의 범죄를 또 다른 범죄로 갚아서도 안 된다. 인과응보의 법칙에 따라 내생에서 비천하고 비참하게 살아가게 될 그들에 대한 우리의 임무는, 가련하고 초라한 모든 생명에 대해서와 마찬가지로 그들을 윤회의 낮은 세계에 떨어지도록 버려두기보다는 열반을 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중국 공산주의는 12년을 지속해 왔다. 그러나 우리의 신앙은 2천 5밴 년을 지속해 왔으며, 우리는 다른 부처님이 오시기까지 불교는 계속될 것이라는 부처님의 약속을 가지고 있다.
폭력이 모든 것을 지배하는 시대에서 사람들은 오직 희망으로만 살아갈 수 있다. 만일 모든 사람들이 평화로운 가정에서 가족들과 함께 행복을 누린다면 그들은 그것을 지속할 수 있고 그들의 자녀들이 행복하게 성장하는 것을 볼 수 있기를 바랄 것이다. 그리고 만일 그들이 우리처럼 그들의 가정을 잃어버렸다고 하면 그들에게 필요로 하는 소원과 믿음은 한결같이 더 클 것이다. 결국 모든 사람들의 소원은 오로지 마음의 평화를 구하는 것으로 귀착된다. 나의 희망은 인류의 가슴 속에 있는 정의와 진실에 대한 사랑과 티벳인의 용기에 있다. 요컨대 나의 믿음은 부처님의 자비에 있는 것이다. (182~183)
출처 : 박근형의 티베트 사천 자료실
글쓴이 : berdl28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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